Ⅰ. 중세(중세시대)의 대표적 작곡가
1. 하이든(Franz Joseph Haydn 1732-1809)
고전파 시대의 3대 거성중의 한 사람으로, 오스트리아의 로라우에서 수레 목수의 아들로 태어났다. 부모들은 그를 제퍼얼이라고 불렀다. 일찍부터 음악에 재능을 보였고 이런, 사실을 알고있던, 한 사촌 형의 덕택으로 하인부르
Ⅰ.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시
김기림의 모더니즘 시론은 이른바 ‘기교주의 논쟁’을 통해 한국 현대시론의 이론적 발전에 적잖은 기여를 남긴다. 기교주의 논쟁이라 함은 1935년 카프가 해산되는 시기를 즈음하여 김기림과 임화, 박용철 삼자 간에 벌어진 시 일반에 관한 논쟁을 말한다. 이는 시
1. 바로크 음악 (baroque音樂)
1550년경부터 1750년경까지의 음악 양식. 이 시기에는 선이 굵고 장대하여 생명력이 넘치는 음악이 많이 작곡되었다. 통주 저음법이 많이 사용되고 오페라가 발생하였다. 선법 대신에 장음계와 단음계가 많이 사용되었으며 푸가의 기법이 완성되었다. 또 성악과 기악의 어법
Hindemith, Paul
1895~1963 독일의 바이올리니스트, 작곡가. 프랑크푸르트 암마인의 고등 음악 학교를 마치고, 프랑크푸르트에서 작곡과 연주로 명성을 얻었으나, 나치스에 쫓겨 미국으로 건너가서 교육과 작곡 활동을 계속했다. 신고전주의 음악의 대표자로서 명성을 얻었으며, 현대 음악 교육에도 많은 업
20C의 클래식
목 차
1. 개관
2. 인상주의
3. 신고전주의 음악
4. 무조 음악
5. 12음 기법
6. 실용음악(신즉물주의)
7. 우연 음악
8. 전자 음악
9. JAZZ
근대 음악
19세기말 정신적으로나 기법적으로 낭만파 음악이 더욱 발전될 수 있는 가능성이 희박해지기 시작하면서 음악은 전환기를 맞이하였고 새로운 음악 시
19세기말 정신적으로나 기법적으로 낭만파 음악이 더욱 발전될 수 있는 가능성이 희박해지기 시작하면서 음악은 전환기를 맞이 하였고 새로운 음악 시대가 열렸다.
근대 음악은 19세기 마지막 10년과 20세기 상반기의 약 20년, 즉 제1차 세계 대전 종말(1918년)까지 세기의 전환기를 중심으로 한 시기(약 30
[합창의 정의]
1. 합창이란
합창 (=chorus)
합창의어원
다성부 악곡의 각 성부를 여러 사람이 부르는 연주형태 및 그 집단(단일 성부의 악곡을 여러 사람이 부르는 것은 제창이라고 하고, 다성부의 작품이더라도 각 성부를 한 사람이 부르는 경우는 중창이라고 한다. 합창(chorus)의 어원은, 그리스어
다른 한편 힌데미트는 음악애호가들이 직접 연주할 수 있는 실용음악을 많이 작곡하였다.
그는 평생 음악활동을 하는 아마추어 그룹을 중요하게 생각하였고,
청중을 단순히 수동적으로 음악을 수용하는 대상으로 보는 견해를 비판하였다:
「현악오케스트라, 플루트, 오보에를 위한 유희음악」op.43